본문 바로가기
배움

[마케팅]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728x90
SMALL

마케팅이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과거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한 적이 있는데 
정확한 역할도 모르고 약 2년이라는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납니다. 

마케팅은 배우는데는 한시간이 걸리지만,
마스터하는 데는 평생이 걸리다는데 
마케팅의 묘미가 있다고 합니다. 

피터 드러커는 '마케팅의 역할은 세일즈팀을 쓸모없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했는데요.
정말 마케팅을 잘 한다면, 고객은 알아서 제품을 구입하기에 영업팀이 필요없습니다.
반대로, 마케팅이 잘 안되어도 영업팀은 물건을 팔 수 있긴 합니다. 
누구의 말이 맞는지는 모르죠.

마케터로서 내가 일상적으로 수행해야 할 업무는 무엇인가?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신제품 개발을 통해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소비자들과 지극히 효율적인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마케팅은 '상식이 적용되는 장' 입니다.    * 코틀러책에서 나온 글입니다. 

"마케팅이란 돌아오지 않는 상품을 파는 것이다."

"마케팅은 고객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 그것을 가장 잘 하는 것이다."

 

"모든 기업은 단 두 가지의 기본 기능만 가지고 있다. 
마케팅과 혁신이다.

이 두 가지가 기업이 해야 할 기본적인 기능이다."

 

영국의 공인 마케팅 연구소의 정의

'이윤을 위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예견하고 만족시키는 데 요구되는 관리절차.
 이윤이라는 단어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이윤이 아닌 다른 궁극적인 목표를 가진 자선기관 등과 같은 비영리 조직은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마케팅에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않아요.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존재할 뿐입니다.

그냥 마케팅에 대해 ..두서없이 글을 썼습니다. 

출처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국내도서
저자 : 폴스미스 / 최경남역
출판 : 거름 2005.02.15
상세보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