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문법패턴50/ 15. 창문을 열어 주시겠습니까?

728x90
SMALL

 

S+V+ 동명사


He finished reading the book. 그는 책을 다 읽었다. 

Would you mind opening the window? 창문을 열어 주시겠습니까?

| always enjoy listening to the radio. 나는 늘 라디오를 즐겨 듣는다


앞장에서 부정사와 동명사의 용법에 대해 설명했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문장도 물론 S+V+O의 3형식 문장이다. 이 장에서는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 대해서 학습해 보자.

 

$ 1. 의미와 구조

동명사는 기본적으로 「.…하는 것, …하기」라는 의미로서, 문맥에 따라서 보다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 있다.

I kept going
〈가기를 계속했다. → 나는 계속 갔다.>

이 문장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S+V+O의 3형식을 이루고 있다.  

She avoided meeting him.
그녀는 / 그와 만나는 것을 / 피했다. 

I finished cooking
나는 / 요리를 / 끝냈다.

 

$ 2. 동명사를 목적어로 하는 동사

finish -ing     …을 끝내다. 
enjoy -ing     …을 즐기다. 
keep -ing      …을 계속하다. 
avoid -ing     …을 피하다. 
dislike -ing    …을 싫어하다. 
miss -ing      …을 놓치다.
resist -ing     …을 참다.…에 저항하다.
give up -ing  …을 그만두다, …을 포기하다.
put off -ing   …을 연기하다.
cannot help -ing …을 하지 않을 수 없다. = cannot but 원형 

마지막의 cannot help -ing는 관용표현으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므로 잘 기억해두자.

I couldn't help crying.  = I couldn't but cry. 나는 울지 않을 수 없었다.

 

$ 3.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전체 문장의 주어와 다를 경우가 있다. 이 때 의미상의 주어가 인칭대명사일 경우에는 소유격의 형태를 쓰고, 명사나 대명사일 경우에는 주격 형태로 쓴다.

Do you mind my smoking? = Do you mind if I smoke? 
담배를 피워도 될까요?

He is proud of his wife being beautiful. = He is proud that his wife is beautiful. 
그는 자기 아내가 아름다운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

 

[연습문제]

1. 나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2. 우리는 간신히 문을 열었다. 
3. 여기서 담배를 피워도 괜찮습니까? 
4. 최선을 다하는 것을 포기하지 말아라.

[정답] 

1. I failed to pass the examination. 
2. We managed to open the door. 
3. Do you mind my smoking here? 
4. Don't give up doing your best.

*출처: 50가지 패턴으로 쓸모 있는 영어를  p53.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