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문법패턴50/ 14. 그녀를 만나고 싶다. :: S+V+to부정사 (명사적 용법)

728x90
SMALL

S+V+to부정사 (명사적 용법) 


I want to go with you.            나는 너와 함께 가고 싶다. 

He decided to be a scientist.   그는 과학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I hope to see her.                 나는 그녀를 만나고 싶다. 



『3. It ~ to …』에서도 다루었지만 이 장에서는 부정사에 대하여 완전히 익히도록 하자.
이 문형은 3형식(S + V + 0)이다.

$ 1. 의미와 구조

  * 준동사 :  부정사, 동명사, 분사

1) 부정사

분사 동사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면서 명사 · 형용사·부사 역할을 하는 것을
'준동사'라고 하며, 그 중 하나가 부정사이다. 부정사는 문장의 동사(V)가 아니라
문장의 주요소인 목적어(0) 또는 보어(C)가 될 수 있다.

to + 동사원형 
  : 이것이 부정사의 기본 형태이며, to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

동사원형 
  : - to가 붙지 않는 부정사 ‘원형부정사(Bare Infinitive)'라고도 부르며,
문장의 동사(V)가지각동사나 사역동사일 때와 조동사 뒤에 올 때 사용된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에 대해서는 『19, 20」에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2)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다음 동사들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한다.

전부 암기!

decide to ~  … 을 결심하다.
expect to ~   ... 을 기대하다.
fail to ~    … 을 하지 못하다.
manage to ~   ... 간신히 …하다, 이럭저럭 … 해내다.
hope to ~   ...  …하고 싶다,   …을 희망하다.
want to ~   …하고 싶다.
wish to ~     …하고 싶다.
refuse to ~   
 …을 거절하다.


I want to go with you. 

이 문장은 명사적 용법의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3형식으로,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는 문장의 주어와 동일하다.

 I want you to go.는 yoy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 2. 부정사와 동명사

준동사형에는 부정사 외에 '동명사가 있다. 동명사는 이름 그대로 
동사의 의미를 가지면서 명사 역할을 하는 것으로 '-ing'형을 취한다.



-ing      …하기   → 동명사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하기  → 부정사




위에 제시된 동사는 모두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만 
부정사와 동명사를 둘 다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도 있다. 다음은 그런 동사들이다.

begin to ~ / begin -ing  을 시작하다.

start to ~ / | start -ing    …을 시작하다. 

continue to ~ /  continue -ing    …을 계속하다. 



like나 love는 목적어로 부정사를 취할 때와 동명사를 취할 때의 의도가 약간 달라진다.
부정사를 취할 때는 특정한 경우를 나타내며, 동명사를 취할 때는 일반적이고 습관적인 일을 나타낸다.

I like to swim. 수영하고 싶다. = I want to Swim.

I like swimming.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 일반적으로 수영을 좋아한다.



다음에 제시된 동사는 목적어로 부정사를 취할 때와 동명사를 취할 때
각각 다른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You must remember to post a letter. 너는 편지를 부쳐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현재)

Do you remember posting a letter? 편지 부친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까? (과거)


Don't forget to see him. 그와 만날 것을 잊지 마세요. (미래)

Don't forget seeing him.  그와 만났던 것을 잊지 마세요.

 

I tried to smile. 나는 웃으려고 노력했다.

I tried smiling.나는 (한 번) 웃어 보았다.

 

 

*출처: 50가지 패턴으로 쓸모 있는 영어를  p50

 

// 영어에서 준동사 특히, to-부정사를 모르면 절대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