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문법패턴50/ 16. 나는 그녀에게 꽃을 사주었다. (수여동사)

728x90
SMALL

S+ V + O +
제4형식수여동사의이해 
 
이 문형에서 사용되는 동사는 두 개의 목적어(직접목적어, 간접목적어)를 취하는 동사이다. 
이런 동사를 '수여동사'라고 한다.

$ 1. 구조

이 문형은 S+V+O+ 0의 4형식이다. 3형식과 비교하며 보자.

S V O(간접목적어) O(직접목적어)
I know   him
I gave him a book



위의 첫 번째 문장은 3형식(S+V+O)이며, 
동사(V)와 목적어(O)사이에 또하나의 목적어가 들어간 두 번째 문장이 4형식(S+V+O+O)이다.

[…에게 ~을 | 으로 해석한다.

I showed him some pictures.

나는 / 그에게 / 사진을 / 보여주었다.


$ 2. 목적어를 두 개 취하는 동사

(A)

give    …에게 ~을 주다. 
send …에게 ~을 보내다. 
show  …에게 ~을 보이다.
teach     …에게 ~을 가르치다.
sell     …에게 ~을 팔다. 
hand    …에게 ~을 건네주다.
bring     …에게 ~을 가져다주다.
lend     …에게 ~을 빌리다. 



(B)|

buy    …에게 ~을 사주다.
make   …에게 ~을 만들어 주다.
cook    .…에게 ~을 요리해 주다. 

 *  직접, 간접의 어순을 바꾸려면 for가 필요


3. 목적어의 어순

목적어가 두 개일 때는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의 어순을 취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간접목적어에 전치사를 붙여서 직접목적어 뒤로 보낼 수도 있다. 이 경우 문장은 4형식에서 3형식으로 전환하게 되는 것이다. | ⑤ 2.의 표의 상단에 제시된 동사에는 'to', 하단에 제시된 동사에는 for'를 붙인다.

I showed him a picture.        S + V + O + O
I showed a picture to him.     S+V+O (+ 전치사구) 

I will buy her a book.
I will buy a book for her.


[연습문제]

1. 그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2. 나는 그녀에게 펜을 건네주었다.
3. 그녀가 나에게 커피 한 잔을 가져다주었다.
4. 할머니께서 나에게 인형을 만들어 주셨다. 
5. 당신의 주소를 알려 주십시오. 

[정답] 

1. He taught us English | * taught teach의 과거형 
2. I handed her a pen. 
3. She brought me a cup of coffee. | * brought bring의 과거형 
4. My grandmother made me a doll. 
5. Please tell me your address. 

*출처: 50가지 패턴으로 쓸모 있는 영어를  p56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