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패턴문법 26. 나는 너무 지쳐서 걸을 수가 없었다. too ... to부정사

728x90
SMALL




「너무 • 해서~ 할 수 없다」

I was too tired to walk. 나는 너무 지쳐서 걸을 수 없었다.

It was too cold for us to sleep last night. 어젯밤은 너무 추워서 우리는 잘 수가 없었다.

She was too smart not to solve the problem.그녀는 매우 똑똑해서 그 문제를 풀 수 있었다.

이 문형에서의 to부정사는 결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결과구문이라고도 한다. 해석할 때는 정해진 형식에 맞춰 해석하는 것이 좋다.



$ 1. 의미와 구조

기본형은 다음과 같다.

S + be동사 + too ~ to 부정사 
너무 ~해서 …할 수 없다.

기본형 어디에도 직접적인 부정어인 'not은 없지만 의미는 「…할 수 없다」가 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too to 사이에는 형용사나 부사가 들어갈수 있다.


I was too tired to walk.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들어갈 때는 전치사 for를 쓴다.

S + be동사 + too ~ for 의미상 주어 + to 부정사


It was too dark for me to take a walk. 너무 어두워서 / 나는 산책할 수 없었다.
이 문장은 (so that …>의 구문으로 바꿀 수 있다. 



It was too hot for me to walk.  너무 더워서 나는 걸을 수 없었다.

<바꿔쓰기>

It was so hot that I couldn't walk.

 

$ 2. too not to 부정사

부정사 바로 앞에 부정의 'not’을 둔 문장이다. 해석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too ~ to ..  너무 ~해서 …할 수 없다.

2) too ~ not to   상당히 ~해서 …할 수 있다

1)의 '.…할 수 없다'는 부정문에 not이 붙으면 2)처럼 부정의 부정이 되어 긍정문이 된다.

문맥에 따라서는 「상당히 ~해서 …하지 않을 리가 없다」로 해석할 수도 있다.

She was too tired not to sleep well. 그녀는 너무 피곤해서 푹 잘 수 있었다.
He is too clever not to do it. 그는 무척 영리하기 때문에 그것을 못할 리가 없다.

 


§ 3. not too to부정사

not의 위치에 주의해야 한다. to가 아니라 too를 부정하는 문장이다. 이문장에서는 ~의 자리에 오는 형용사 또는 부사를 부정하게 된다.해석은 「~하지 못할 정도로 …한 것은 아니다」로 할 수 있다.

He was not too tired to walk.그는 걷지 못할 정도로 지치지는 않았다.

문맥에 따라서는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있다」로 해석할 수도 있다.

She is not too old to swim.그녀는 그렇게 늙지는 않았기 때문에 수영할 수 있다.



too ~  to …       너무 ~해서 …할 수 없다
too ~  not to …   굉장히 ~ 해서 …할 수 있다.
not too ~ to …          … 하지 못할 정도로 …한 것은 아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