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자기경영

[사회심리]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읽으려면

728x90
SMALL

 

요즘은 비대면 회의가 많아지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읽을 수 없어서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한편 나의 감정을 들키지 않는 것도 장점일 수 있긴해요.

소통을 한다는 것은 꼭 말하지 않아도 알아야 하는 점도 있죠.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눈빛만 보아도 알아
  그냥바라보면~
  마음 속에 있다는걸~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치유가 되는 노래~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읽으려면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갖고 있는
다음 같은 특징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1. 동시다발적으로 표현된다.

언어와 달리 동작이나 자세, 표정, 시선, 말투 등 다양한 채널의 메시지가 동시다발적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모든 단서들을 포착하지 못하면 의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2. 의도적인 통제가 어렵다.

보디랭귀지는 말이나 글에 비해 의도적으로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당사자의 내면심리를 더 많이 드러낸다. 보디랭귀지를 제대로 파악하면 숨기고 싶은 내용이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



3 모호하고 불분명하다.

비언어적인 메시지가 전달하는 메시지의 의미는 언어적인 메시지보다 모호하고 불분명하다. 그러므로 그 의미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단서들을 고려해야 하며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



4. 진심을 전달한다.

말과 보디랭귀지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 말보다 보디랭귀지가 그 사람의 진심을 더 많이 반영한다. 예컨대, 화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눈살을 찌푸린다' 면 그는 화가 나 있는 것이다.



5 내면의 감정을 표현한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감정은 언어보다 비언어적인 메시지에 의해 더 많이 전달된다. 어떤 사람의 내면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말이 아니라 보디랭귀지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