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 문법패턴 50/ 22. 그가 야단을 맞은 것은 안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728x90
SMALL

22. 그가 야단을 맞은 것은 안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제5형식S + V + it + 명사 · 형용사 + that



I think it a pity that he should be scolded
그가 야단을 맞은 것은 안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I found it unbelievable that I would masterFrench.
내가 불어를 정복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임을 알았다.


언뜻 보면 복잡한 문형으로 보이지만 일단 이해하고 나면 오히려 쉬운 문형이다.
이 문형에서는 '형식목적어'를 이해해야 한다.    * 의미가 없는 it

 


$ 1. 구조

이 문형에서는 that 이하의 절이 진짜 목적어이다.
하지만 절이 동사(V)뒤에 오면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명사·형용사)와의 관계가 애매해지기 때문에,
that절을 뒤로 보내고 대신 그 자리에 형식목적어(it)를 써준 것이다.

(원래 문장)

  I think that he should be scolded a pity. 

  I think 0 a pity that he should be scolded. 


(형식목적어)

  I think it a pity that he should be scolded.

실질적인 목적어 that절을 뒤로 보낸 문장은 S+V+C+O의 어순으로된다.
그래서 5형식의 정상적인 어순(S+V+O+C)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that절이 있던 빈자리에 의미가 없는 형식 목적어 it을 두는 것이다.

 



$ 2. S + V + it + 명사 · 형용사 + that의 문형에 쓰이는 동사


think it .. that~  - 인 것은 …라고 생각하다.

find it ... that~    ~인 것은 .. 라고 알다, 깨닫다.

feel it consider .. that ~  …라고 느끼다
 ~인 것은 …라고 알다, 깨닫다.~ 인 것은 .~인 것은 …라고 생각하다.

consider  ... that ~   ~인 것은 ... 라고 생각하다. 

I found it unbelievable that I could master English in a year.

나는 / 일년 안에 영어를 습득한다는 것이 /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임을 / 깨달았다.

 



$ 3. 형식목적어를 사용한 숙어

다음 표현의 구조는 〈S + V + it + 명사 · 동명사 + that ~〉의 문형인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관용적 표현으로 암기하는 것이 편리하다.

take it for granted that …을 당연하게 생각하다.

We took it for granted that he would help us.
우리는 그가 우리를 돕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연습문제

 I. 다음 영문을 우리말로 옮기시오.

  1. I think it necessary that we should stop smoking.

  2. I consider it foolish that he should climb the mountain alone.

  3. I found it surprising that Tom would make friends with Mary.

  4. I took it for granted that she would help me.

Ⅱ. 다음 문장을 영작하시오.

  1. 나는 그가 불어를 일년 안에 습득한다는 것이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2. 나는 산에 혼자 오르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다.


해답

I

  1. 나는 우리들이 담배를 끊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나는 그가 혼자 산에 오르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3. 나는 탐이 메리와 친구가 되는 것이 놀라운 일이라는 것을 알았다.

  4. 그녀가 나를 돕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II

  1. I think it unbelievable that he can master French in a year.

  2. I found it dangerous that I should climb the mountain alone.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