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영어

[영어]문법패턴50/ 20. [지각동사] 나는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728x90
SMALL

지각동사 


I saw him swim.
나는 그가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I felt the earth quake.
나는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I heard birds singing.
나는 새들이 지저귀고 있는 것을 들었다. 


I watched a man running.
나는 한 남자가 달리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지각동사(감각동사)란 인간의 오감을 나타내는 동사를 말한다.
지각동사는 S + V + 0 + C의 5형식을 취하고
목적격 보어에는 ‘원형부정사' 또는 '현재분사'를 쓴다.  * -ing 「…하고 있는」


1. S+V+O + 원형부정사


「…이 ~하는 것을 (보다. 듣다 등)」으로 해석한다.

I saw him swim.

지각동사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동사가 해당된다.

 

지각동사

see  .…을 보다. 

watch  .....을 바라보다

hear    .…을 듣다.

feel    …을 느끼다

smell    .…을 냄새맡다

perceive    .…을 감지하다. 



I perceived someone would break into my house.
나는 / 누군가가 / 우리 집을 침입해 들어온다 것을 / 알아차렸다.

I heard a dog bark in the yard.
나는 / 개가 / 마당에서 짓고 있는 것을 / 들었다.

 

2. S + V + O + 현재분사

 

현재분사란 동사의 원형에 '-ing'를 붙인 형태로 동사의 의미를 나타내면서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ing형태인 '동명사와는 다르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동사 원형 + -ing  …하고 있는   → 현재분사 
  * 동사 +형용사

동사 원형 + -ing  …하는 것      → 동명사 
  * 동사 + 명사


'현재진행형’은 〈be동사 + ~ing〉의 형태인데, 여기서 -ing형은 현재분사이다. 현재분사에는 명사 전·후에 붙어서 직접 명사를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과 명사의 보어가 되는 서술적 용법이 있다.

지각동사가 들어있는 문장에서 사용되는 목적격 보어는 현재분사의 서술적용법이다.

I smelt something burning
나는 / 무엇인가 / 타고 있는 / 냄새를 맡았다.

① I saw him swimming. → 그가 수영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① C = ring형은 동작이 진행중인 것을 나타낸다

② I saw him swim. → 그가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② C = 원형부정사는 동작 전반을 나타낸다.

 


[연습문제 ]

1. 나는 그녀가 춤추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2. 한 노인이 나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을 보았다. 
3. 나는 그녀가 영어로 말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4. 나는 소녀들이 재잘재잘 떠드는 것을 들었다.

 

[해답]

1. I watched her dancing.
2. I saw an old man coming up to me. 
    * come up to ~ …에게 오다. 
3. I listened to her speaking English.
    * listen to ~ …을 듣다. 〈listen은 지각동사임)
4. I heard the girls chatter.
    * chatter 재잘재잘 이야기하다.

*출처: 50가지 패턴으로 쓸모 있는 영어를  p68.

LIST